□ 성주군은 ‘참외동결건조분말을 활용한 성주참외빵 및 참외아이스크림 개발연구용역’ 최종 보고회를 8월 27일 관내 카페 및 제빵업체 대표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기술센터 소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. 
□ 이번 용역은 농업기술센터에서 연구개발한 참외동결건조분말을 다양한 가공제품과 접목시켜 참외의 고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제품개발을 목적으로 추진하였으며, 개발기간 내 관내 카페와 제과업체들의 참여로 참외 고유의 맛과 향을 살리고 참외의 모양을 그대로 재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하여 최종 제품이 개발되었다.
□ 제품을 개발한 업체인 ㈜과자의성과 능행에서는 성주에서 생산되는 참외분말을 활용하여 만주류인 참외빵 1종과 참외아이스크림 3종을 개발하는 과정과 표준제조 공정에 대해서 발표하였다.
□ 이번 용역을 통해 개발된 제품인 『성주참외빵 참외한입』과 『참외아이스크림 3종(참외우유, 참외아몬드, 참외요거트)』은 공모를 통해 유통판매업체로 선정된 참샘영농조합법인을 통해 관내 카페 및 제과점을 비롯하여 성주가야호텔 등의 관광지와 아이스크림 전문샵 등으로 판매 예정이며, 온라인으로 현대몰, 네이버스토어팜, 카카오선물하기 등에서 판매할 계획이다.
□ 서성교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‘이번에 참외분말을 활용하여 개발된 참외빵과 참외아이스크림 제품을 통해 디저트류의 주 소비층인 젊은이들과 어린이들의 입맛에 맞도록 참외의 맛을 개발하여 성주참외의 활용가치를 높이고, 성주참외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하였으며, 참외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지역농산물의 소비촉진과 농업인의 소득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.’고 하였다.
기사등록 : 경북뉴스라인 / kth0997@hanmail.net
# [경북뉴스라인]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.